책 소개

뉴미디어 트렌드 2023 - 새로운 시장을 폭발시킬 숨겨진 대중의 니즈를 읽어내라

정가 : 19,000 원

  • 작가명 : 샌드박스네트워크 데이터랩, 노성산, 박진경, 김태홍 (지은이)

  • 출간일 : 2022-10-21

  • ISBN : 9791192504179

  • 쪽 수 : 336

  • 형 태 :

  • 카테고리: :

도서 DB 제공 : 알라딘 인터넷서점(www.aladin.co.kr)

구입처

공유하기

책 소개

지난 3년간 우리 사회는 생존을 위해 삶의 모든 영역에서 변화를 꾀했다. 팬데믹의 공포는 다양한 영역에서 빠른 혁신을 이끌어냈고 먼 미래를 코앞으로 끌어당기기도 했다. 팬데믹의 공포에서 벗어나 일상 회복이 시작되고 있는 지금, 급격한 변화를 맞이했던 우리 사회는 또 어느 곳으로 나아가게 될까? 그리고 그러한 사회 변화를 누구보다 빨리 파악하려면 무엇을 살펴봐야 할까? 정답은 바로 ‘뉴미디어’와 ‘콘텐츠’다. 사회 변화를 가장 빨리 그리고 가장 ‘힙하게’ 담아내는 뉴미디어 콘텐츠를 통해 이 같은 변화의 징후를 먼저 포착할 수 있다.<BR> <BR> 국내에서 가장 많은 유튜브 빅데이터를 분석하는 샌드박스네트워크 데이터랩이 전작에 이어 뉴미디어와 콘텐츠를 통해 주목해야 할 사회문화 현상들을 짚어내고, 앞으로 전개될 트렌드의 변화를 거시적으로 예측한 『뉴미디어 트렌드 2023』을 펴냈다.<BR> <BR> 전작과 다른 점이 있다면 이번 책에서는 핵심 키워드를 5가지로 줄여 각 주제마다 더 깊이 있는 내용을 담고자 했다는 점이다. 여기에는 이유가 있다. 전 세계적으로 물가가 치솟고 경기 침체가 예고되는 최근과 같은 상황에서는 트렌드 또한 역동적으로 드러나지 않고 수면 아래에서 움직이는 경향이 크기 때문이다. 즉, 지금은 단발적으로 여러 개의 키워드를 훑기보다는 각 주제들을 밀도 있게 살펴보면서 현상 이면에 깔린 변화의 맥락을 읽어내는 것이 더 중요해진 시대라고 할 수 있다. <BR> <BR> 트렌드가 잠잠할 때는 그 아래에 숨겨진 ‘대중의 니즈’가 무엇인지에 주목해야 한다. 아직 모습을 드러내지 않은 그 욕망과 니즈들이 다시 경기가 활성화되면 가장 먼저 폭발하며 새로운 시장을 만들어낼 테니 말이다. 메가트렌드의 출발점이 되는 뉴미디어와 콘텐츠가 아주 좋은 힌트다. 이 책을 통해 그러한 변화의 흐름을 누구보다 먼저 읽어낼 수 있을 것이다.


목차

저자 소개

샌드박스네트워크 데이터랩, 노성산, 박진경, 김태홍 (지은이)

샌드박스네트워크 데이터랩 (지은이)
대한민국에서 가장 방대한 양의 유튜브 데이터를 분석하는 팀. 매일 업로드되는 5만여 개의 콘텐츠와 상위 2만여 개의 유튜브 채널 데이터를 분석하며, 유튜브 공식 파트너사에게 제공되는 CMS(Content Management System)를 통해 매일 10GB가량의 채널 내부 데이터를 독점적으로 확보하고 있다. 거시적인 트렌드 분석은 물론 창작자들의 고충 해결을 위해 세밀한 인사이트를 제공해왔다. 그 밖에도 자체 솔루션을 개발하여 운영 중이며, 유튜브 컨설팅이 필요한 외부 기업과도 활발히 협업하고 있다.


노성산 (지은이)
데이터 분석 및 콘텐츠 테크를 총괄하고 있다. 한국 오라클(Oracle)을 거쳐 중국 CKGSB에서 MBA 학위를 받았다. 유튜브 크리에이터 활동을 시작으로 메이크어스(Makeus)에서 플랫폼 전략을 담당하면서 데이터와 콘텐츠의 융합에 비전을 갖게 되었다. 현재 경희대학교 아트·퓨전디자인대학원 겸임교수로 재직 중이다.


박진경 (지은이)
유튜브 콘텐츠 트렌드를 분석하고 인사이트를 도출하는 일을 한다. 성균관대학교에서 정치외교학 및 신문방송학을 복수 전공했다. PR 대행사와 디지털 마케팅 회사를 거쳐 입사 후 콘텐츠와 데이터를 통해 대중의 심리를 탐구하고 있다.


김태홍 (지은이)
유튜브 시장의 다양한 지표를 분석하고 인사이트를 도출하는 일을 한다. 인디애나 주립대학교에서 마케팅을 전공했고, EA와 타 MCN을 거쳐 입사했다. 정량적인 지표를 통해 창작자들에게 도움이 되는 것을 목표로 일하고 있다.


연관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