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소개

정관정요

정가 : 18,000 원

  • 작가명 : 오긍  ( 역자 : 김원중

  • 출간일 : 2003-01-15

  • ISBN : 9788932311654

  • 쪽 수 : 496

  • 형 태 : 159x232

  • 카테고리: :

구입처

공유하기

책 소개

\"정관정요\"는 중국 역사상 가장 찬란했던 왕조, 당나라의 기틀을 마련한 태종 이세민과 그를 보좌한 명신들의 행보와 치국관이 담겨져 있는 정치 토론집이다. 중국 고금의 역대 집권자가 치국의 기본 방향과 군신간 관계를 정립하는 데 교과서로 여겼고 우리 나라의 수많은 지도자가 시대를 이끌어 가는 데 널리 참고한 책이다.

중국인들의 역사 중시 경향은 세계에서 유례를 찾아보기 힘들 정도였다고 한다. 특히 당나라 때의 정사 편찬은 그 이전 시기와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열성적이었다. 이는 과거 중국 역사를 포괄적으로 이해하려는 노력이 필요하게 됨에 따라 역사적 기록 역시 그 규모가 더욱 확대된 데서 비롯된다. 당현종 개원(開元) 후기에 󰡔정관정요󰡕는 완성되었다.

일반적으로 중국의 역사책이 역사적 소재를 분석하고 종합해서 하나의 체계를 구성하려는 의도에서 지어졌기 때문에 연구 자료로서는 귀중할지 모르나 별다른 흥미를 자아내지 못하는 경우가 적지 않다. 그러나 󰡔정관정요󰡕는 재미있고 유익하게 읽힌다. 그 이유는 --

**. \"정관정요\"는 요순 시대부터 당태종 시대에 이르는 시간의 추이에 따른 변화 양상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또한 통치자의 인재 등용, 통치자와 백성을 연결시켜 주는 고리 역할로써의 관리의 의무, 만인의 모범으로서 제왕이 보여야 할 일상의 모습과 외교술, 장차 보위를 이어받을 태자 교육에 이르기까지 고금에 모두 통용될 만한 리더십의 전범을 보여준다.
- 특히 부도덕한 태자 승건을 꾸짖고 올바로 이끌기 위한 여러 신하들의 목숨 건 충언과, 그 충언을 받아들여 끝내 태자를 폐하는 당태종의 모습은, 오늘날 잘못된 ‘제가(齊家)’로 곤궁에 처하거나 자신의 포부를 이루지 못한 우리 정계 최고 지도자들을 떠올리게 한다. 또 최근 재계의 현안으로 떠올랐던 재벌 2세의 초고속 승진과 상속 경영과도 가슴 아픈 비교가 된다.

**. 각계 지도자들뿐 아니라 ‘보통 사람’에게도 이 책은 보다 알찬 삶을 계획하고 실천하는 데 꼭 필요한 지혜를 담고 있다.
- 전설의 요순 시대부터 각 시대를 대표할만한 선인과 악인들의 고사가 풍부하게 인용되고, \"논어\", \"사기\", \"한서\", \"춘추좌전\", \"예기\" 등 주옥같은 중국 고전을 무시로 넘나들며 그 책들의 핵심을 종횡으로 추려 구체적인 사례로 제시하고 있기 때문이다. 고전을 통한 리더십과 자기 수양의 케이스 스터디가 가능한 것이다.
- 그러한 특장(特長)은 내용을 단순 서술로 풀어가지 않고 군신(君臣)간의 토론 형식을 그대로 살려간 데서 극대화된다. 중국 대륙을 경략해 나가는 어전회의를 생생하게 참관할 수 있는 것이다.
- 그 참관에서 배울 수 있는 품위 있는 토론 요령과 말솜씨는 이 책을 읽는 또 하나의 의미, 일종의 보너스라 할 만하다.

**. 이 책에는 또한 우리 나라 신라에서 원군을 청한 외교적 사안과 고구려의 연개소문, 안시성 전투 등의 얘기가 당나라 쪽 시각에서 서술되고 있어 읽는 맛을 더한다.

\"정관정요\"는 - 貞觀政要 -책 제목에서도 알 수 있듯이, 과거 한 왕조를 짊어졌던 제왕들의 통치 철학이었기에 오늘날에는 한 국가를 이끌어 가는 지도자들의 정치관을 올바르게 정립해 주는 데에 큰 역할을 할 수 있다. 과거와 현재 리더십의 변화된 모습을 비교 관찰함으로써 오늘을 사는 우리 모두가 보다 밝은 미래를 열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해 준다.


목차

서문

제왕학과 참모학의 성전, 『정관정요』



1. 군주의 도리

2. 정치의 근본

3. 태종의 명신

4. 간언을 구함

5. 간언의 수용

6. 군주와 신하의 계율

7. 관리 선발

8. 봉건제

9. 전자와 서자의 구분

10. 스승을 존경하라

11. 태자와 왕자 교육의 중요성

12. 태자 바로잡기

13. 인의 도덕

14. 충성과 의리

15. 효도와 우애

16. 공평함

17. 성실과 신의

18. 검소함

19. 겸손과 사양

20. 백성을 사랑하는 마음

저자 소개

오긍

저자 오긍(吳兢, 670∼749)

중국 당나라 시기의 사관



역자 김원중

충북 보은 출생, 문학박사(성균관대 : 중문학)

대만 사범대학 국문연구소 방문교수(Visiting Professor)

대만중앙연구원 중국문철연구소 객좌연구원(Visiting Research Fellow)

현재 건양대학교 중어중문학과 교수

연관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