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ok Essay
독서경영칼럼
서평게시판
자유게시판
공지사항






Home | 독서경영Digest | 독서경영 칼럼

.....  책에서 배우는 경영 - 디플레이션 속으로 [홍 성국]

홍재화 / 필맥스 대표 (drimtru@dmitri.com).....
 

디플레라고도 하며, 예전에는 인플레이션의 대응어로서 사용되었으나, 그 후 양자의 개념의 대상성(對象性)이 상실되어 산출량의 저하, 실업의 증가 등 경제활동의 침체 또는 저하를 의미하게 되었다. ...... 오늘날에는 오히려 경기과열이나 인플레이션 억제를 위하여 정책적으로 실시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이 경우 공정이율의 인상, 중앙은행 대출의 억제 ·회수, 공개시장조작(公開市場操作) 등을 중심으로 하는 디플레이션 정책에 의하여 현금통화의 유통량은 감소되고, 이에 수반하여 은행대출도 축소되고 예금통화량도 감소된다. 더욱이 신용의 긴축에 의하여 기업활동이 위축되어 물가의 하락, 실업(失業)의 증가를 초래함으로써 불황으로 전화(轉化)될 가능성이 높다. 이러한 폐해(弊害)를 피하면서 인플레이션의 진행을 저지하는 정책을 채택하였는데, 이를 디스인플레이션(disinflation)이라고 한다.

- ⓒ 두산백과사전 EnCyber & EnCyber.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 책은 2004년에 발간되었다. 2000년도에 새롭게 만들어진 ‘필맥스’라는 브랜드에 대한 장기적인, 그야말로 ‘세계 장수기업, 세기를 뛰어넘은 성공’에 나오는 기업들처럼 200년이상 가는 브랜드와 가족기업을 만들기 위한 경영이념을 만들겠다고, 혼자만의 작업에 몰두하고 있었다. 그 때 책을 읽고 쓰는 작업을 하면서 이 책을 읽었다. 그 때만해도 경제가 활황이어서 지금과 같은 어려움을 겪게 될 줄을 대다수의 사람들은 생각하지도 못했다. 하지만 그 때에 이미 ‘달러의 위기, 세계 경제의 몰락’, ‘혼돈의 기원’, ‘세계화의 덫’등 많은 책들이 ‘거품’에 대하여 많은 걱정을 했다. 이 책도 그런 책중의 하나이다.



이 책이 다른 경제학이나 미래학과는 다른 점은 내가 필요로 하는 요소들을 골고루 건드려 주었다는 점이다. 이 책에서 언급하는 디플레이션은 전통적 의미의 디플레이션 현상에 고령화와 정보기술의 발달이 초래한 요인까지 포함하였다. 그리고 경제적 의미의 디플레이션이 유발한 사회 갈등의 증가도 함께 포함시켰다. 그러니까 디플레이션이 초래하는 갈등과 심리적 불안정도 고려한 신개념의 디플레이션이라고 할 수있다. 경제학+미래학+사회학이 같이 포함된 셈이다.



지금 나의 생각으로는 그가 말한 디플레이션이 이제부터 본격화할 것같다는 생각이 든다. 바로 ‘출구전략’에 관한 시점에 관한 논쟁이 그 출발선상이다. 지금은 어마어마한 통화거품이 일어나있는 상태이다. 물건을 팔고 사기위한 보조수단이었던 금융이 실물경제에서 필요한 자금의 수백배이상 풀렸고, 이로 인한 부동산.주식 거품이 일어났다. 그리고 거품이 꺼지면서 경기불황이 와야 하지만, 실제로는 더 많은 돈을 풀어서 경기불황의 도래시기를 인위적으로 늦추었다. 사람들은 어렵다고 하지만 갈 곳이 없어 떠도는 돈이 한국에서는 수백조원이고, 세계적으로는 수백조달러임을 상기하면 그리 어려운 개념은 아니다.



6년이 지난 지금도 자주 인용하는 책중의 하나이다.
 

프린트 이메일


관련도서 >> CEO 경영의 서재를 훔치다
책에서 배우는 경영 - 디플레이션 속으로 [홍 성국] / 홍재화 / 필맥스 대표 (drimtru@dmitri.com)
책에서 배우는 경영 - 세상과 소통하는 지름길, 블로그교과서 [김중태] / 홍재화 / 필맥스 대표 (drimtru@dmitri.com)
책에서 배우는 경영 - 역사로 읽는 한국불교 [김경집] / 홍재화 / 필맥스 대표 (drimtru@dmitri.com)
 1 [2][3][4][5][6][7][8][9][10]